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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 Database/Big data

네이버 데이터 곳간 개방 10년 축적 자료 활용 길 열려

0년간 축적된 네이버의 데이터를 일반 시민들이 마음껏 활용할 수 있게 됐다. 네이버가 최근 자신들의 '데이터 곳간'을 통크게 이용자들에게 공개한 것이다.
 
네이버는 이용자들이 네이버 등 민간 기업과 공공 기관의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빅데이터 포털 '데이터 랩(datalab.naver.com)'의 베타 버전을 14일 열었다. 
 
빅데이터 포털 '데이터 랩' 
민간·공공 자료 접근 가능 
 
개인 보유 데이터와 융합 
지역 정보도 한눈에 파악 
자영업자 등 큰 도움 예상
 

네이버 데이터랩의 핵심은 이용자들이 다양한 민간·공공 데이터를 한눈에 볼 수 있고, 더 나아가 이를 자신이 보유한 데이터에 융합해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 있다. 특히, 사업을 운영하거나, 창업을 계획 중인 이용자들에게는 자신들만의 데이터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길이 열린 셈이다.

데이터 랩은 크게 △개별 이용자가 자신의 데이터를 네이버 검색 데이터와 결합하는 '데이터 융합 분석' △지역별 특정 분야의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지역통계' △인기 검색어들의 기간별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검색어로 알아보는 대한민국'의 세 가지 섹션으로 구성된다.

■내가 필요한 데이터로 재탄생 

'데이터 융합 분석'에서는 개별 이용자가 보유한 데이터를 네이버 검색 데이터에 융합해 분석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자영업자가 이를 활용할 경우 자신이 보유한 거래내역 등의 데이터를 네이버의 검색어 데이터와 비교해 볼 수 있어, 새로운 사업 방향이나 아이디어 모색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는 그 실례로 한 의류 쇼핑몰 업체의 사례를 들었다. 이 업체는 데이터 랩의 테스트 버전을 통해 '니트'가 다른 겨울 상품에 비해 검색 및 판매 기간이 길게 이어지는 특징을 발견했고, 재고 확보 및 온라인 판매시기를 한 달 정도 앞당겼다는 것이다.  

■지도 위 지역 정보 한눈에 파악 

'지역 통계'에서는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지역별 특정 분야의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보여준다. 

대표적으로 네이버 지역 서비스에 등록된 업체 정보와 해당 지역 내 모바일 검색 사용자 수를 비교한 업종별 분포도를 네이버 지도상에서 시각화한 빅데이터로 제공한다. 그외 공공기관이 제공하는 데이터도 네이버 지도에 융합해 보여준다.  

일례로 국토교통부가 제공하는 '실거래가 공개시스템'과의 연계를 통해 읍·면·동 단위로 세분화한 아파트 실제 매매 가격과 전세, 월세 거래량 등을 네이버 지도상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변하는 트렌드를 검색어로 추적 

'검색어로 알아보는 대한민국'에서는 2007년부터 현재까지 분야별, 이용자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분류한 10여년간 인기 검색어 데이터를 제공한다. 특정 검색어에 대해 최소 3개월에서 최대 10년까지의 변화 추세도 확인할 수 있다.  

설정기간 내 해당 검색어의 최대 검색량을 100으로 산출한 상대적 수치가 제공된다. 예를 들어 현재 공연분야의 인기 검색어에 오른 특정 뮤지컬이 최근 3개월 내에 얼마나 많이 검색되었는지 그래프 형태로 보여주는 방식이다. 

이 밖에 데이터 랩에는 통계청, 공공데이터포털 등이 제공하는 13만 건 이상의 공공 데이터도 일목요연하게 정리돼 있다. 네이버는 이후로도 다양한 기관들과의 협력을 통해 공공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김종열 기자 bell10@busan.com